우리나라는 70~80년대 과도기를 거쳐 오늘날 엄청난 경제 발전의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런 성장 뒤에는 과거에 열심히 근무하신 지금의 어르신들 덕분이라 생각됩니다. 오늘날 사회인들은 노후생활에 대비하여 저마다 착실히 준비해 나가고 있지만 60~80년대의 근로자들은 그럴 여유가 없었답니다.



현재 힘겹게 노후생활을 이어나가는 어르신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이렇게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초노령연금 제도를 통해서 최대 20만원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지원되는 혜택은 아니며, 일부 기준을 충족해야만되는데요. 그래서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을 체크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 자격은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첫번째로는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만 신청자격이 주어진답니다. 두번째는 조금 까다로운편인데요. 가구의 소득수준, 재산평가액을 고려한 소득인정액이 2018년 선정기준에 부합해야된답니다.



2018년 기초노령연금 소득인정액 선정기준은 단독가구의 경우에는 131만원, 부부가구는 209.6만원이며, 근로소득 공제액은 84만원이랍니다. 단, 부부가구라도 한 분만 신청하더라도 부부가구에 해당합니다.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 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산정이 되는데요. 이를 직접 계산하기보다는 복지로 혹은 기초연금 사이트에서 모의 계산을 통해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모의계산 바로가기  


위 링크를 선택하여 이동하면 직접 체크해볼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신청은 만 65세가 속한 해의 생일의 1개월 전부터 가능하답니다.

Posted by be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