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확인하기


주택연금이란? 우리는 노후 생활에 대비한 국민연금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나, 2017년 기준 65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령액은 36만원으로 최소 노후 생활비인 104만원에 못미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은퇴하여 턱없이 부족한 소득으로 인해서 생활 안정이 필요한 경우 주택연금을 통해 부족한 노후 생활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제도랍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평균 은퇴 연령은 현재 53~54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구조적인 소비 부진을 해결할 제도인 주택연금 수령액 및 가입조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가입조건



신청 가능 연령은 근저당권 설정된 주택을 소유한 신청자 혹은 배우자의 나이가 만 60세이상이어야 하며, 확정기간의 경우에는 만 55세 ~ 75세까지 가능합니다.



주택의 보유수는 부부 합산 기준 9억원 이하의 소유자로 이를 초과한 2주택자는 3년 기간 내에 1개를 매매하여 판매하면 가능하며, 보유수에 상관없이 9억원 이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상주택은 이외에도 우대방식의 경우에는 1.5억원 미만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우대, 확정기간 모두 가능하며, 노인복지주택에 신고된 경우는 확정기간은 불가능합니다. 




상가와 주택이 같이 있는 건물의 복합용 주택은 등기사항 증명서상에 주택 면적이 50%이상인 경우에만 해당하므로 신청전 반드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 주택연금 수령액 확인


신청전에 매월 얼마를 수령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주택금융공사(링크)에서 모의 계산을 통해서 미리 조회해볼 수 있답니다. 



소유자 및 배우자의 정보, 주택의 구분, 시세, 지급방식등의 해당 사항을 기입후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예상 지급 주택연금 수령액을 확인해볼 수 있으므로 신청 전에 꼭 확인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